상단 배너 이전 슬라이드
상단 배너 다음 슬라이드

영남대학교영남대학교

 

추천 키워드

대학생활

자유게시판

2022학년도 동계 사회공헌단 해외자원봉사대 인솔 후기 N

No.5481562
  • 작성자 이원영
  • 등록일 : 2023.01.19 10:49
  • 조회수 : 3838

“우리”의 소중함을 깨달은 240시간…

1차팀 인솔자 이원영

사회공헌지원팀장

국제개발사업팀장

새마을국제개발학과 객원교수



 2023년 1월 2일~1월 12일까지 캄보디아에서 보낸 240시간은 지금까지 살아온 464,ooo여 시간 동안 깨닫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를 일깨워 준 소중한 시간이었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일상이 멈춘 지 만 2년이 지나 드디어 재개한 해외자원봉사. 

4대 1의 경쟁을 뚫고 선발된 학생들의 기대와 바람이 너무나 큰 것을 알기에 해외자원봉사대 인솔자로서 짊어진 책임감의 무게는 상당했다. 더구나 나 자신부터 해외자원봉사에 처음 참가하는 상황인 데다가 단 한 번도 시도해보지 않은 프로그램을, 사전 검증된 적이 없는 지역에서, 전공도 제 각 각인 20명의 학생들을 이끌고 진행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자정이 넘어 도착한 캄보디아 숙소에서의 첫날 밤을 뒤척이게 했다.


 그러나 프놈펜, 그리고 3시간 차로 이동한 캄퐁참, 또 1시간 40분 더 비포장길을 달려서 도착한 스푸꼬뮌에서 학생들과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나를 짓눌렀던 부담감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나의 오만함에서 기인한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캄보디아 파트너들의 협력 의지와 능력, 참가학생들의 봉사 마인드와 자세, 역량 등에 대한 의심 때문에 앞으로 겪게 될 문제들을 미리 걱정했던 것이고, 또 그 문제들을 오롯이 혼자 해결해내야 한다는 오만한 생각을 했던 것이다.


 매일 저녁 해외자원봉사대 학생들과 함께한 일일성과회의는 그러한 나의 오만과 편견을 깨부수는 시간이었다. 각양각색의 전공을 지닌 학생들이 각자의 시각에서 당일 봉사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다른 학생들로부터 배울 점과 자신의 활동을 평가하며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변화를 다짐하고, 그리고 다음 날 일일성과회의에서 자신의 다짐대로 노력했던 것들을 발표하고 서로 격려하는 모습에서 “나”가 아닌 “우리”가 될 때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고 더 멀리, 더 넓게 볼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시간이었다. 


 지난 열흘은 그동안 오롯이 “나”에게만 집중하며 살아온 삶에 대한 반성의 시간이었고, “우리”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것인가를 깨달으며 마음이 벅차오르는 순간의 연속이었다. “우리” 속에서 비로소 사랑할 만한 “나”의 모습을 발견하는 시간이었다. 함께 한 20명의 학생들에게도 이번 경험이 앞으로의 삶에 분명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해외에서의 경험을 통해 한국 사회의 발전상과 국제적 위상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심화하고 지구촌 공동체와 인류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 만큼 영남대학교가 육성하고자 하는 글로벌 사회공헌 인재로 성장할 것임을 확신한다. 


 캄보디아에서다시 일상으로 돌아온 지금도 지난 열흘의 감동은 여전하다. 남을 위한 봉사가 아니라 나를 위한 성장의 시간이 된 해외자원봉사 기회를 놓치지 않았던 것이 정말 다행이고 감사하다. 그리고 앞으로 더 많은 학생과 교직원이 해외자원봉사에 참여하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다시 한번 인류의 지혜가 담긴 아프리카 속담을 되뇌어 본다.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



신고하기

[신고하기]는 커뮤니티에서 아래 [신고이유] 항목의 게시글 발견시 ‘삭제요청‘ 의미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게시글에 대한 '반대' 의미로 신고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커뮤니티운영규칙] 참고하세요.

신고일
2024.03.29
게시글정보
이원영 | 등록일 : 2023.01.19 10:49:28
제목
2022학년도 동계 사회공헌단 해외자원봉사대 인솔 후기
신고이유

닫기

신고하기

[신고하기]는 커뮤니티에서 아래 [신고이유] 항목의 게시글 발견시 ‘삭제요청‘ 의미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게시글에 대한 '반대' 의미로 신고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커뮤니티운영규칙] 참고하세요.

신고일
2024.03.29
댓글정보
댓글내용
신고이유

닫기